서설
기존에 한국고대사 인식 체계 속에서는 삼국시대 개념이 설정되어 가야사에 대한 언급이 빠져있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 삼국만이 존재하였던 시기는 대가야 멸망연도인 562년부터 660년까지의 98년에 불과하다. 따라서 그 개념은 재고되어야하며 열국시대, 사국시대의 개념이 필요하다. 가야
1. 머리말
1) 가야사 연구의 현황
우리나라 고대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려 할 때에 연구되어 야 할 대상 가운데 가야사 분야는 적지 않은 과제를 갖고 있는데도, 고구려, 백제, 신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취급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물론 1990년대 이후 가야사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
고대사 왜곡의 대응방안』, 한국우리민족사연구회, 2006, p.83.
그러나 기자조선에 대하여 그 자체를 부정하는 것만으로는 효과적인 대응이 불가능하다. 실재로 많은 학자들이 기자조선을 인정하고 있고, 그 자료도 상당수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삼국유사에도 기자에 대한 언급이 있다.
海東(
부의 합성어이다. 임나는 광개토왕비, 삼국사기의 강수전, 진경대사탑비, 한원, 통전(通典)등 한국과 중국의 문헌에서도 확인된 것처럼 가야지역을 가리키는 말임을 알 수 있다.
일본이란 국호는 7세기 이후에나 확인되는 것으로 임나일본부의 문제가 거론되는 6세기 중엽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동북공정과 고구려사
♧목차
♧ 영화로 보는 고구려사.
일단 언어부터 보자구요
언어가 중국놈들하고 고구려, 백제, 신라가 같은말을 쓰던가요?
그리고 자신의 국가에 대한 자긍심이란 면에서 특히 고구려는 당을 무서워하던가요? 대등관계로 막가죠..
대사중 천리장성만 봐도 국가 대 국가의
한국사의 고․중세 시대구분- 사회경제사를 중심으로 총체적 시각에서」 『고대와 중세 한국사의 시대구분』, 신서원, 1995, pp88~95.
이러한 한국 고대국가 형성론에 대한 다양한 견해는 크게 부족국가론, 성읍국가론, 치프덤론으로 요약될 수 있다. 먼저 부족국가론은 백남운에 의해 처음
1, 요약
조선상고사는 일제강점기 단재 신채호가 저술한 대표적인 한국사 책이다. 조선을 지배했던 유교주의 사관을 극복하고 근대의 이름으로 침투했던 식민주의 역사에 맞서 민족주의적 역사 인식을 강조하는 내용을 구성되어 있으며 고조선, 부여, 고구려 등 고대사를 자주적인 시각으로 다루고
미완의 장편소설 <낭비>가 있다. 여기서는 <낭비>에 대한 부분은 생략하고, <경영>, <맥>에 대해서만 다루도록 하겠다.
Ⅱ. <경영>, <맥> 연작에 대하여
Ⅱ-1. 줄거리 요약
1) <경영>
주인공 최무경은 사상범으로 수감 중인 애인 오시형의 옥바라지를 위해 처음으로 직업전선에 나선다. 시형은 무